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식단/맛있는 레시피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레시피] 이맘때쯤 생각나는 동태찌개

by 아꾸하루 2021. 11. 29.
728x90

 날이 쌀쌀해지니 보글보글 끓여서 떠먹을 수 있는 국물 요리들이 땡기는 것 같아요. 이맘때쯤이면 엄마가 자주 해주셨던 동태찌개가 생각나 끓여먹었답니다. 동태의 비린내를 잘 잡고 얼큰한 맛을 살린다면 밥 먹는 식탁 위에도, 안주용으로도 이만한 게 없는데요. 생각보다 단순하지만 맛 내기 까다로운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을 보다 쉽게 알려드려 볼게요. 오늘 저녁에 한 번 끓여 드셔 보세요:)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재료-

동태

무 1/2

양파 1/2

쑥갓 한 줌

대파 1대

청양고추 2~3개

*팽이버섯 선택

 

-양념장-

된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조금

매실청 2큰술

후추 1큰술

액젓 2큰술

맛술 3큰술(or 소주 1/2병)

 

 

 

 

 

은근히 양념 재료들이 까다로운 것 같지만

거의 집에 쟁여두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고

보통 동태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한 것들뿐이랍니다.

이대로 만들면 비린맛 없이 칼칼하게 즐길 수 있어요.

 

저는 손질된 동태 토막을 주문했습니다.

 

해동을 한 뒤에 바로 요리를 했는데요.

소주나 맥주에 담가놓던가

소금, 후추로 버무려 두었다가 조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무 반 통을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무는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에서 빠지면 안 되는 재료입니다.

 

 

냄비 가장 아래에 깔아주었어요.

 

 

그 위로 동태들을 올려줍니다.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은 양념이 반이에요.

양념장 재료들을 전부 넣어 섞어주는데요.

고추장은 완전 푹 뜬 한 술입니다.

 

된장도 마찬가지고요.

 

 

그리고 고춧가루와 마늘도 듬뿍 떠 계량을 하고요.

나머지는 적당량의 1T로 계량하면 됩니다.

 

 

고루고루 섞어주면 끝!

 

동태 위에 굵다랗게 썰어낸 양파도 얹었어요.

그리고 물은 동태가 반쯤 잠길 정도로만 넣어주시고요.

여기에 소주 반 병을 부었답니다.

완전히 싹 다 잠기지 않아도

무나 양파 등에서 수분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괜찮아요.

이대로 끓여주기만 한다면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마무리입니다.

 

끓으면서 올라오는 거품 찌꺼기는 건져주었어요.

 

보글보글~

끓어오르고 동태가 익었을 때 바로 맛보는 것보다

끓이면 끓일수록 국물이 우러나서 더 맛있답니다.

끓는 채로 20분 정도 지난 후에

대파와 쑥갓, 청양고추를 적당하게 썰어주었어요.

쑥갓은 미나리로 대체해도 됩니다.

 

청양고추와 대파를 먼저 넣고 3~5분 정도만 더 끓여준 뒤에

 

 

불을 끄고 쑥갓과 팽이버섯을 얹어주었습니다.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완성!

 

좀 더 칼칼하게 드시고 싶다면

마지막에 고춧가루 한 스푼 더 넣어주시고,

개인 취향대로 간을 중간에 더 해도 좋습니다.

소주와 함께 끓여주고, 양념장에 맛술까지 넣어서

동태가 비리지 않고 특유의 꼬들한 식감은 살아 있어요.

국물 한 숟가락 떠먹으면 속 끝까지 뜨끈해지는 게

쌀쌀한 기운을 전부 날려버리는 것 같았어요.

무도 살캉하게 익었고, 버섯에 쑥갓까지

나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으로

든든한 한 끼가 완성되었네요.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