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식단/맛있는 레시피

[돼지고기 김치찜/레시피] 백종원 김치찜 따라하니 밥도둑 완성

by 아꾸하루 2021. 11. 16.
728x90

 며칠 전에 지인에게 김치 받은 게 있어서 그동안 그리웠던 김치 요리들을 해 먹고 있습니다. 돼지고기 볶다가 보글보글 끓이는 찌개 말고 조금 더 고급 요리처럼 느껴지는 돼지고기 김치찜을 해보았는데요. 모두의 요리 스승이신 백종원님의 레시피를 보고 따라 해 보았답니다. 역시는 역시인가 봐요. 다른 반찬들이 없이도 밥 한 공기 뚝딱할 수 있는 밥도둑이 완성되더라고요. 여러분께도 공유해드려 볼게요.

 

돼지고기 김치찜 만드는법

-재료-

김치 1/2포기

돼지고기 500g

양파 1/2개

대파 1대

 

다진 마늘 1T

된장 1T

설탕 2T

고춧가루 2T

국간장 1T

멸치액젓 1T

 

햄, 팽이버섯, 식초 (필수 X)

 

 

 

 

백종원 님 유튜브 보고 따라 했는데요.

간은 각자 입맛에 따라서 조절하면 되는 것이니

저는 설탕을 줄이고 고춧가루는 조금 더 넣었어요.

그리고 추가로 사리처럼 햄과 팽이버섯을 넣었고요.

 

고기는 부위가 상관없다고 하셨는데요.

지방이 있어야 더 맛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삼겹살!

 

식초는 백 주부님께서 좀 더 김치의 시큼한 맛을 원한다 싶을 때

맛봐가면서 넣어보라고 하셨거든요.

세상에 맛이 확 달라지는 거 있죠?

저는 2스푼 정도 추가했답니다.

그럼, 빠르게 돼지고기 김치찜 만들어볼게요:)

 

김치는 적당한 신김치다 한다면

이대로 양념 통째로 넣어주시고요.

 

좀 오래 묵었다 한다면 싹싹 씻어줍니다.

군내가 날 정도다 싶으면 3시간에서 반나절 정도

담가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저는 밑에는 양념 어느 정도만 씻고,

위에 덮는 건 1시간 담가봤어요.

압력솥을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가장 아래에 반 1/4포기를 먼저 깔아주고 나서

그 위에 돼지고기를 올려주었습니다.

원래 백신 2차 맞기 전에 삼겹살을 먹어야 한다길래

사두었던 고기였어서 통으로 되어있지 않은데요.

돼지고기 김치찜을 하신다면 통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특히 압력솥에 할 예정이라면요.

 

그리고 담가 뒀던 묵은지와

양파를 위로 쌓았습니다.

 

여기에 돼지고기 김치찜 양념 재료들을 넣었는데요.

평소 단 음식을 즐겨먹지 않아서

설탕은 백종원 님이 말씀하신 것보다 한 스푼 덜 넣었어요.

백티비에서는 황설탕 사용했지만

저는 집에 있는 대로 백설탕 투하!

 

고춧가루 2T, 다진 마늘 1T

 

된장 1T

 

 

여기서 중요한 점은

김치찜에서 된장 맛이 느껴지면 안 된다는 겁니다.

 

물은 밥 짓는 것처럼 자작하게

재료들보다 조금 더 위로 올라올 정도만

넣어주면 된답니다.

30분 정도 끓이고 나서

솥뚜껑을 오픈했습니다.

백종원 님이 40~1시간 끓여주라고 했는데

그건 일반 냄비에 해당하는 것 같아요.

저처럼 압력솥에 요리해주시는 분들은

20~30분 정도 끓이다가

뚜껑을 열어 끓이면서 마지막 간을 해주세요.

안 그럼 고기들이 흐드러지더라고요.

 

보글보글 돼지고기 김치찜 끓는 모습ㅎㅎ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런천미트와 팽이버섯도 넣어주었어요.

하지만 없어도 전혀 문제없답니다.

뜨끈한 밥 위에 고기와 쭉 찢은 김치를 올려 먹었어요.

처음에 완성했을 때는 맛은 좋은데

제가 상상했던 시큼한 맛이 안 나서 살짝 실망했거든요.

백종원 님 말씀대로 식초 좀 넣어주니

맛이 한층 업그레이드되었어요.

얼큰하고 칼칼한데 새콤 매콤한 김치와

육즙 터지는 고기까지 맛없기 힘든 조합입니다.

집에 손님을 초대했을 때,

아니면 이런 추운 날씨에 뜨끈하고 든든하게

배를 채워야 할 때 돼지고기 김치찜 한 번 해 드셔 보세요:)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