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일상다반사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똑똑한 프리랜서 되기(환급 받을 수 있을까?)

by 아꾸하루 2021. 4. 29.
728x90

 금일이 4월 29일, 이젠 내일이 마지막 날입니다. 회사 소속 근로자분들은 이미 끝났을 연말 정산, 어찌 보면 개인사업자 혹은 프리랜서 분들의 기한은 곧 다가오게 되는데요. 아직 초보자라서 잘 모른다 하시는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부터라도 먼저 알아보셔야 합니다. 미리 체크해 두어야 할 부분이었지만 저도 주변 사람들을 보고 작년에 처음 알게 되었어요. 앞으로 디지털노마드, 똑똑한 프리랜서를 꿈꾸는 저, 그리고 독자님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월 한 달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기한 후 신고도 있지만 뭐든지 제때 해놓는 게 가장 좋잖아요. 그리고 꼼꼼하게 알아두고 계산해서 잘 신고해 둔다면 어떤 분들은 정말 월급처럼 환급금을 받으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소속 근로자들은 준비해야 할 서류들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겠지만 개인적으로 종소세를 준비하려면 세율은 어떤지,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일부터 백까지 전부 내 몫이 되니까요. 지금이라도 잘 알아두심이 좋겠습니다. 

 

 

 

 아마 홈텍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신고, 납부 기간을 알리는 문서를 카카오톡으로 수신받아보셨을텐데요. 기본적으로 지난해의 내 총수입금액은 어땠는지 등이 적혀 있고, 기한 내에 어떤 루트를 통해 체크하고 납부 또는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기재되어 있답니다. 

 

 2021. 05. 01-05. 31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납부는 성실신고 확인서 대상, 그 외까지 08. 31일까지로 되어 있네요. 원래 성실신고 확인서 제출자들은 6월 30일까지라는데 2개월 연장한 거라고 합니다. 

 

 환급받는 건 언제든 받아도 좋겠지만, 납부를 해야하는 분들에게는 코로나 이후 특히 부담이 될 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기한을 연장시킨 것 같습니다. 지원대상부터 요건, 제외되는 분들까지 자세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직권 연장 대상이 아닌 분들도 신청을 따로 하면 적극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주신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모바일로 홈택스(손택스)만으로도 신고는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하시는 분들을 봤는데 루트가 다 적혀 있어서 그런지 어렵지 않게 되더라고요. 

 

 

 그 외 납부방법으로는 카드로텍스, 인터넷지로, 그리고 직접 은행에 방문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모바일이나 웹이 무척 쉽고 편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 집에서 해결을 하지만 잘 모르시거나 오프라인으로 가보는 게 편하다 하시는 분들은 내방하시면 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내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도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체크하세요! 어떤 유형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그럼 도대체 종소세는 누가 내야 하는 거야? 내가 확인해야 할 부분인지 잘 모르겠는 분들은 이 경우에 해당이 되는지 알아보세요. 당연히 근로소득으로 연말정산을 하시는 분들은 필요 없죠. 플러스로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대상의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에도 확정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 외 몇 가지 더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비율제도라는 것도 잘 알아둬야 할 것 같아요. 이는 모든 사업자들에게 속하는 건데요. 장부를 기장해서 소득금액 계산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를 행하지 않거나 주요 부분에서 허위를 다룰 경우가 있으니 이러한 때에 추계로 과세할 수 있는 수단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는 별도이지만 알아두면 좋을 듯 해요. 

 상세한 부분은 필요하신 분들 확인해 보세요. 수입금액이 100프로라고 하면 그중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로 속하는 것들이 있는데 이때 기준은 단순보다 증빙수취 의무가 아주 강화되어 있는 편이라네요. 또한 주요 경비에 대한 증빙이 미수취 된다면 세 부담이 급증한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뿐만 아니라 필히 준비해둬야 할 것은 소득액에 대한 계산이겠죠. 이런 복잡한 것들 때문에 세무사나 어플 이용 등을 하는 게 아닐까 싶은데요. 정말 1도 모르는 저로써는 앞으로 프리랜서가 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벌써부터 막막합니다. 

 기한 내에 신고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불이익도 있으니 꼭 확인해서 괜한 가산세를 내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어요. 포스팅하는 내내도 도대체 이게 뭔가 할 정도로 잘 모르겠는 것들 천지입니다. 아는 게 힘이라는 말도 있잖아요. 앞으로 잘 공부해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부터 계산하는 것까지 철두철미하게 준비해두어야겠어요.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