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일상다반사

근로장려금 지급일, 대상자 확인/ 빠르게 신청하세요(+자녀장려금)

by 아꾸하루 2021. 5. 6.
728x90

근로장려금 지급일, 대상자 확인

빠르게 신청하세요(+자녀장려금)

 최근에 이러한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 관련해서 국세청에서 메시지를 받아보신 분 계실 겁니다. 연말에는 직장인 모두가 바쁘다면 5월은 여러모로 모든 국민(특히 프리랜서 및 개인 사업자)들이 바쁜 시기네요. 지원금이나 종소세 등, 아무리 귀찮고 잘 모르겠다 할지라도 꼭 꼼꼼히 알아봐서 진행을 해야 훗날 조금이라도 이득을 볼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직딩과 프리 그 중간 쯔음에 있어(부수익) 이 달은 홈택스와 아주 친해져야 하는 때예요. 사실 작년에는 고지서 하나 날아와서 뭣도 모르고 하라는 대로 신청했었어요. 근데 올해는 한 번 했다고 종소세도 알아서 해야 했고, 이건 뭔가 하고 머리부터 지끈였네요. 그래서 근로장려금 지급일과 대상자 확인까지 다이렉트로 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저는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을 해 봤을 때 애매하고 받지는 못할 것 같지만 혼자 거주하면서 소득이 저 하나로 잡히고, 근로자다 보니 대/상/자 에는 속해서 하라고 날라온 것 같습니다. 신청한다고 무조건 모두가 지급을 받는 것은 아니고 심사를 통해 결과를 개별적으로 고지해 준다고 합니다. 크게 기대는 하지 않으려 하지만 괜스레 심호흡 한 번 하게 되네요. 신청은 5월 31일까지 해야 하고(정기), 처음에 카카오톡으로 메시지가 왔을 때 국세청 번호로 전화를 하라는 루트가 있어 그대로 실행했어요. 안내문에도 적혀 있지만 꼭!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후에 받을 수 있다는 걸 알아두셔야 합니다. 

 

근로, 자녀장려금 전화로 신청(1544-9944)

 근로장려금 지급일 확인 전에 우선 알림장이 왔으니 알려준 방법 그대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톡으로 모두 알려주는건지는 모르겠어요. 혹시 헷갈린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대상자 확인에서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니면 그냥 무작정 위 국세청 번호(1544-9944)로 전화해서 알아보시는 것도 좋아요. 바로 관련해서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나오거든요. 아닌 사람은 '대상자가 아닙니다' 이러한 문구가 나옵니다. 

 전화로 하면 아주 간편합니다. 처음 해보는거라 복잡하면 어쩌지 했지만 다행히 그렇진 않았어요. 혹시 콜 하는 게 어려운 상황인데 빨리 해놓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홈택스, 손택스로도 이용 가능하다고 하니 만일 대상이라 하시면 하루라도 빠르게 등록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이 9월 초순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 전, 후로 들어오는 것 같아요. 어떤 분들은 8월 말 안으로도 된다고 하셨거든요. 

 

근로, 자녀장려금이란? +신청요건

 근로, 자녀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도 할 겸, 도대체 이건 무엇인데 날라왔나 하시는 분들(저 같은 사람 ㅎㅎ)은 아래 자료들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을 해보면 소득에서 요건이 있습니다. 단독 기준으로는 2,000만 원, 홑벌이와 맞벌이 가구는 각 3,000만 원, 3,600만 원 미만이어야 받을 수 있답니다. 가구 단위로 받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잘 확인해야 하고요. 그렇기에 프리랜서, 개인 사업자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했던 내역을 토대로 신청이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가구 유형(구성, 소득 유무)에 따른 분류를 따져보면, 단독가구일 때는 배우자나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없는 가구여야 합니다. 또한 홑벌이와 맞벌이도 부부합산 급여 금액이나 한 배우자의 급여액을 고려해 심사에 통과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재산도 기준이 있는데 이는 전년도인 2020년 6월 1일부터 현재까지 가구원 전부가 보유하고 있는 주택, 토지, 건축물, 예금 등의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부채는 별도 차감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이외에 유의사항도 알아둬야겠죠? 우선 신청기간 종료일인 5월 31일 이후에 알고 늦게 하신 분들도 받을 수는 있다고 하는데요. 단, 6개월 이내에 해야 하며 확정이 되면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신청일로부터 4개월 정도가 걸리고, 산정액의 90%만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확인해야 할 부분들이 있으니 꼭 한 번씩 쭉 읽어보시길 바라요. 

 

 

 

 

홈택스 신청 :: 개별 인증번호 필수

 

 저는 전화 신청을 했지만 홈택스 방법도 있으니 한 번 들어가 보았습니다. 가장 첫 메인 화면에 <근로/ 장려장려금 신청하기>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 보니 저의 로그인 정보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는 이미 표시가 되어 있고, 그 외에 뒷자리와 개별 인증번호를 기입하고 확인하면 됩니다. 이건 카카오톡으로 왔던 문서에 적혀 있었는데 만일 모르시는 분들은 고지서 혹은 국세청 연락해 직접 알아보시면 될 것 같아요. 

 다음 단계에서는 제가 해당하는 근로장려금 기준(1,500,000원은 최종 확정 지급액이 아닙니다. 3~150만 원까지 기준이기에 저렇게 표시해 있는 것입니다.)과 저에게 해당하는 소득 기준 금액, 재산 스탠다드와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전화로 신청을 모두 한 이후이기 때문에 수정 페이지로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아래에는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할 겸 신청 예금 계좌 체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일 현금으로 받길 희망하시는 분들은 우체국 방문을 클릭하여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급액 기준은 150만 원 이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몇 가지 사유에 의해서 감액이 되거나 근로장려금 지급일에 아예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부터 대상자 확인까지 해보았는데요. 저도 어쨌든 하라고 연락이 와서 신청은 해놓은 상태이지만 딱히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심장은 나대는 중ㅎㅎ)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것 같기도 하고 해당 내용에 대해서 확실히는 몰라서 말입니다. 저처럼 혹시 모를 분들은 접수하라는 메시지를 받게 되면 결과야 어찌 되었든 간에 밑져야 본전이다 생각하고 당장 지원하세요!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