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etc

티스토리 수익 첫 지급,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 후기(외환통장 비교)

by 아꾸하루 2021. 8. 31.
728x90

 올해 4월 중순쯤 구글 애드고시 합격 통지를 받고, 8월이 되어서 티스토리 수익을 처음으로 지급받아 봤습니다. 언제 100달러 되려나 싶었는데 꾸준히 하다 보니 생각보다 일찍 받은 것 같은? 그런 기분에 아주 뿌듯합니다. 지급 기준을 300달러로 바꾸고 나서 4, 5, 6, 7이니 3개월 반 정도 걸렸네요. 회사일 하면서 바쁘게 지내는 일상 중 저의 소소한 이야기가 수익으로 이어지니 신기하기도 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원동력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수익 첫 지급,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 후기(외환통장 비교)

 한화가 아니라 USD 기준이다 보니 외환통장을 뭘로 선정해서 수익을 지급받아야 할지 고민이었어요. 그러다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이 있길래 한 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지급 기준을 다시 500달러로 상향시켜 놓았지만 이번엔 티스토리 수익으로 처음 받아보는 거라서 한 번 확인도 해볼 겸 우리은행에서 출시되었다는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을 이용해 보고 싶어 340USD 대에서 멈추고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환율이 시시때때로 매일 다르니 받는 시기도 중요하잖아요. 제 손에 지급되기 전에 1,180원대까지 올라갔던 적이 있었는데 아쉽게도 그때는 놓쳤지만 1,170원대로 받아 꽤 높게 환전되어 받을 수 있었답니다. 아마 외환통장으로 받아 쟁여두시는 분들은 잘 이해가지 않을 거예요.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는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 관련해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알려드리도록 해볼게요.

 처음엔 유튜버만을 위한 통장 출시라고 되어 있어서 '난 안되나?' 했어요. 곰곰이 생각해보니 유튜브도 구글 애드센스로 받는 거더라고요. 입금이 되는 곳이 GOOGLE 땡땡땡인 곳이면 된다고 하는 말을 듣고 나도 되겠다 싶어서 바로 신청했어요. 

 

개설하는 데에는 그냥 일반 계좌 만드는거랑 같아요.

크리에이터가 아니더라도 만들 수는 있지만 혜택은 받지 못하겠죠?

 

 상품은 아무래도 20~30대가 유튜브, 블로그를 많이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 연령대가 이용을 주로 하고 있었어요. 그렇다면 어떠한 혜택이 있길래 우리은행 외환통장이 따로 있으면서도 이걸 이용하려고 하는 걸까요? 간단하게 이 상품 설명을 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 타발 송금 수수료 전액 면제
  • 80% 환율우대
  • 최초 가입때부터 1년 동안 우대 혜택은 12회 기본 제공, 이후부턴 1년간 해당 입금 횟수 9회까지만. 이상은 동일.=

 해외송금을 비대면으로 직접 받았을 시에 유효하는 혜택들이고요. 우리은행 '해외 송금받기'는 동일자, 동일인 기준 5만 달러 이하일 경우 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그러니 블로그까진 있을까 싶지만 엄청나게 유명한 유튜버들은 한 번 받을 때 5만 달러보다 더 많을 수도 있을 테니 이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을 이용해도 무용지물인거죠. (그게 더 부럽 ㅎㅎ)

 

 

 지금은 어느정도 이 통장에 대해서 이해가 간 입장이지만 처음엔 아무리 읽어봐도 외환통장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저로써는 환율 우대나 수수료 면제 등에 대해 잘 몰랐어요. 우리은행 상담원분께도 얼마나 이것저것 여쭤봤는지 몰라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싶어 직접 만들어 진행해 보았습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잘 모르겠고, 궁금은 하니 어쩔 수 없이 자진해서 실험쥐가 된 기분 ㅎㅎ;

 간단한 절차들 진행하면 금방 만듭니다. 만들고 나서 우리은행에 전화해 상담까지 했어요. 다시 한 번 어떤 통장인지에 대해 이해는 가지 않지만 들어놓고, 구글 애드센스 첫 지급이라 계좌 등록하고 있다고 하니 너무나도 친절하게 기재해야 하는 은행 코드 등을 메시지로 따로 보내주시더라고요. 순조롭게 전부 써서 저장을 하고 8월에 지급이 되기만을 기다렸습니다. 처음이라 얼마나 설렜던지 ㅎㅎ

 8월 22일 밤에 이러한 메일이 왔습니다. 수익금을 송금하였으니 확인하라고요. 다이렉트로 저에게 보내주는 게 아니라 해당 은행에 도착하기까지의 절차가 있기 때문에 바로 확인할 수는 없고, 메일 수신한 후로 5일이 지났는데도 입금이 없다 하면 영업점에 문의해봐야 한대서 월요일에 받아 금요일까지 기다렸답니다.

 

 그래도 입금이 안되길래 금요일 오후 4시 좀 넘어서 전화해보니 직원분께서 송금이 된건지 확인부터 해주셨어요. 다행히도 도착은 한 상태였는데 이걸 제가 직접 송금받기를 하는 거라도 하더라고요. 그제야 비대면으로 직접 해외 송금받기를 이해했네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고 하니까 어떻게 하는 건지 또 절차를 다 알려주셨어요. 

 

전체 메뉴> 외환 환전> 해외 송금

 

 

해외송금 받기.

 

 보통 해외에서 송금이 돼서 우리은행에 도착하고 나면 3일 이내로 직접 받아야 하고, 그 이상으로 지체가 되면 뱅크에서도 이걸 마냥 갖고 있을 수는 없으니 직원분께서 해주신다고 합니다. 만일 전자처럼 내가 3일 이내에 직접 송금을 받는다 했을 시 수수료 5,000원이 드는데 크리에이터 우대통장에 받는다면 면제가 되는 거고요. 환율 우대를 80% 받는 거죠. 이 절차를 모르고 기다리기만 했던 저는 결국엔 직원분을 통해 입금받게 되었답니다ㅜ 수수료는 무려 1만 원이나 냈어요. 모르면 손해 보는 거 맞네요ㅜ 하지만 다음엔 직접 받기로 해서 혜택을 모두 받을 거예요!

 자, 일반 외환통장을 이용하게 된다면 해외송금받기를 직접 했을 때 주요 통화(USD, EUR, JPY)인 경우에는 환율을 50% 우대받고요. 수수료는 5,000원입니다. 직원분께서 한다면 환율우대는 없고 1만 원 수수료가 나가는거죠. 

 

 크리에이터 우대통장을 이용할 시에는 이 절차에서 수수료 5,000원이 면제입니다. 통장 개설 이후 첫 1년 간은 12회, 다음 해부터는 당 해에 9회까지만 면제라고 합니다. 환율 우대는 80%를 받는 거고요. 

 

우리은행 기준 크리에이터 VS 외환통장 비대면 해외송금 받기 직접 했을 시,

  크리에이터 우대통장 외환통장
송금 수수료 면제(첫 해 12회, 이후 매 회 9회까지) 5,000원
환율 우대 80% 50%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는데요. 그럼 당연히 구글 애드센스 이용해 받는 수익은 크리에이터 우대통장으로 받아야 하는 거 아니야? 할 수 있겠지만 직접 이용해본 결과 저는 오히려 더 고민이 되더라고요. 무조건 이게 좋다고 할 수는 없는 게 외환통장으로 받는다면 달러로 받아 쟁여두었다가 환율이 높을 때 환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잖아요. 크리에이터 통장의 경우에는 송금받기를 하면 그때의 달러 환율로 아예 환전이 되어 한화로 입금이 되는 것이니 어떤 면에서는 손해를 본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저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지급기준에 도달하여 신청했을 때만 해도 1,140원대였던 걸로 기억해요. 근데 이번에 입금될 때가 1,170원대였거든요. 그 직전에는 1,180원대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수익이 그 환율로는 40만 원대였고, 환율 우대 80%면 39만 원대 더라고요. (물론 해외 송금받기 절차를 모르고 기다렸다가 직원분께서 입금해주시는 바람에 수수료 1만 원이 나갔지만요.)

 

 만일 외환 통장으로 받아 달러를 쟁여둔다면 이보다 더 높은 환율일 때 환전해서 이득을 볼 수도 있고, 반대로 떨어져서 한동안 오를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때도 있겠죠? 투자하는 것처럼 그냥 쟁여두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외환통장으로, 난 수익으로 생각하고 한화로 받아 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통장을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소소한 수익을 받은 후기이기 때문에 재미없을 이야기였는데 우리은행에서 1인 미디어를 위한 우대 통장을 출시하여 후기로 겸사겸사 저의 흐뭇함까지 전하게 되었네요. 올해 4월부터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제대로 하기 시작해서 중순에 구글 애드센스에 통과되고 나서는 올해 안에 100달러나 될 수 있을까? 했었어요. 마음 놓고 저의 일상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즐기고 있었는데 어느새 수익금까지 지급받게 되었다니...! 신기하고 기분이 들뜹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즐겁게 티스토리를 꾸며 나갔으면 좋겠어요. 당연히 독자님들과 함께요 ㅎㅎ 저의 공간에 놀러 와 주시는 분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