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식단/맛있는 레시피

[비지찌개/레시피] 백종원 콩비지 김치찌개, 비지찌개 끓이는법

by 아꾸하루 2023. 5. 18.
728x90
백종원 비지 김치찌개, 비지찌개 끓이는법
비지찌개 레시피

냉동고를 털어내려고 보니

전에 인천대공원 갔다가 두부집에서 받아온

콩비지가 보이더라고요.

냉동 보관으로 2~3개월까지도 괜찮다고 하니

한달 좀 지난 거라 얼른 해먹어야겠다 했어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간단했던

백종원 비지찌개 끓이는법 공유해 볼게요.

-재료-

콩비지 1공기

돼지고기 찌개용 500g

배추김치 1공기

쌀뜨물 1L

김치 국물 3T

다진 마늘 1T

설탕 1/2T

꽃소금 1/2T

양파 1개

참치 액젓 2T

고춧가루 1T

대파 1대

청양고추 3~5개

 

 

 

 

 

 

 

 

 

저는 한 번 할 때 양을 좀 많이 했어요.

워낙 비지장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비지 양이 많았어서 그걸 한 번에 다 털어내려고요.

얼려뒀던 비지를 5분 해동했어요.

이때만 해도 이 양이 그렇게 만을 거라곤

생각하지 못했답니다 ㅎㅎ

비지찌개 끓이는법에는 신김치를 넣는 게 좋아요.

집에 푹 익은 찌개용 김치가 있어

적당히 넣은 후에 김치 국물은 따로 넣어줬어요.

돼지고기는 다짐육으로 사용해도 좋은데요.

저는 앞다리살 찌개용으로 샀어요.

500g 듬뿍 넣었답니다.

그리고 다진 마늘 한 스푼과

꽃소금, 설탕 조금 넣고

식용유 한 바퀴 두른 뒤 볶았어요.

 

고기가 반쯤 익을 정도 볶아주시고요.

 

 

양파는 하나 다 썰었어요.

 

 

볶던 냄비에 양파도 넣어서 3분 정도 더 볶았습니다.

 

육수 대신 쌀뜨물을 사용했는데요.

1리터 조금 안되고,

물을 좀 더 추가했어요.

 

물을 다 넣은 뒤에 비지도 넣어줍니다.

 

나무 주걱으로 잘 포개면서 끓이다가

참치액젓 2스푼을 넣었어요.

비지찌개 끓이는법에는 별 간을 하지 않고

멸치, 참치 액젓이나

새우젓을 넣으면 감칠맛이 올라가더라고요.

 

고춧가루도 한 스푼 좀 안되게 넣었고요.

 

이후에 대파와 청양고추도 총총 썰어 넣었어요.

5분 정도만 더 끓여주면

비지찌개 끓이는법 완성입니다.

비지찌개는 너무 국물 많게 끓이는 게 아니라

자작하게 끓여야 더 고소하고

비지의 맛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어요.

고슬고슬한 비지 사이사이에

쫄깃한 앞다리살이 함께 들어와

식감도 좋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더라고요.

이대로 밥에 비벼 먹으면 딱이랍니다.

비지는 변비 예방이나 뇌, 심혈관 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백종원 비지찌개 끓이는법으로 건강한 식탁

차려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