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식단/맛있는 레시피

[묵은지 김치찜/레시피] 입맛 돋우는 된장 묵은지 김치찜 만들기

by 아꾸하루 2022. 1. 18.
728x90
입맛 돋우는 된장 묵은지 김치찜 만들기
묵은지 김치찜 레시피

 

집에 쟁여두었던 묵은지를

언젠가는 써야 하는데.. 하면서 미뤄두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진짜 해치워야겠다 싶어서

묵은지 김치찜을 만들었답니다.

재료와 과정은 간단하지만

시간이 좀 필요한 음식이에요.

-재료-

묵은지

멸치 다시마 육수

된장 0.5T

멸치액젓 3T

다진 마늘 1T

들기름 1T

참기름, 통깨 조금

 

 

 

 

빨갛게 하고 싶다 하시면 고춧가루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으면 따뜻할 때 바로 먹는 것도 맛있지만

냉장고에 넣어 반찬처럼 꺼내 먹어도 맛있답니다.

입맛을 확 살려주는 효자 반찬이 될 거예요.

김치에서 쿰쿰 내가 날 정도로 묵었다면

반나절을 물에 담가두셔야 하고요.

그냥 신김치 정도라면 2~3시간만 담가 두어도 괜찮습니다.

 

저는 5시간 담갔다가 사용했어요.

물에 싹 씻어 준비해 주세요.

 

묵은지 김치찜을 만들기 위해서는

육수를 내야 합니다.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 30분 정도 팔팔 끓여주세요.

 

다 끓고 나면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냅니다.

 

 

장시간 담가두었던 김치를 넣고

2시간 정도 푹 끓여주세요.

 

2시간 후 양념을 해주는데요.

된장 0.5T

된장 맛이 너무 많이 나면 안돼요.

 

다진 마늘 1T

 

멸치 액젓 2~3T

간을 보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양을 꽤 한 편이라

3스푼을 넣었습니다.

국간장으로 간을 해도 되는데

멸치 액젓이 들어가야 감칠맛이 살아난답니다.

 

들기름도 한 스푼 넣어주세요.

 

 

양념한 후에 1~2시간을 더 끓여줘야 합니다.

 

묵은지 김치찜 완성!

마무리로 참기름과 통깨를 조금씩 뿌려주었어요.

정말 만드는 과정이나 재료들은 간단한데

시간이 꽤 걸리는 음식이죠?

 

고춧가루 좀 넣어 빨갛게 해 줘도 좋지만

이렇게 하얀 채로 먹어도 새콤하니 입맛 제대로 돋워준답니다.

 

다른 반찬 필요 없이 계란 후라이 하나 해서

묵은지 김치찜이랑 먹으면 밥 한 그릇 뚝딱이예요.

배는 불러오는데 밥이 줄어드는 게 아쉬울 정도라니까요.

냉장고에 넣어두고 차게 먹어도 맛있어요!

집에 묵혀둔 김치가 있다면

꼭 해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